> 연주회 > 음악감상실 음악감상실
음악감상실

Antonio Vivaldi - Bassoon Concerto in G minor, RV 496|교향곡,협주곡.

페이지 정보

작성자 B2 박종세 작성일19-09-10 17:29 조회22회 댓글0건

본문

Antonio Vivaldi - Bassoon Concerto in G minor, RV 496|교향곡,협주곡.
 



corésus et callirhoé, 1765 by Jean-Honoré Fragonard
"The High Priest Coresus Sacrificing Himself to Save Callirhoe"
코레소스와 칼리로레...장 오노레 프라고나르(1732-1806)
프랑스 로코코 양식(Rococo style)의 화가.




A. VIVALDI: Bassoon Concerto
"per Marchese de' Morzin"
in G minor RV 496
La Serenissima
라 세레니시마 앙상블
Peter Whelan
피터 윌란 [bassoon]
Adrian Chandler




A. Vivaldi: 'Concerto per Morzin'
for bassoon, strings & b.c.
in G minor (RV 496)
Klaus Thunemann
클라우스 투네만 (bassoon)
I Musici di Roma
이 무지치 로마




Vivaldi - Bassoon Concerto
in G Minor RV 496 -
1. Allegro
Daniel Smith
다니엘 스미스[Bassoon]
Zagreber Solisten
자그레브 솔리스텐
Tonko Ninić




Vivaldi - Bassoon Concerto
in G Minor RV 496 -
2. Largo




Vivaldi - Bassoon Concerto
in G Minor RV 496 -
3. Allegro



Antonio Vivaldi 안토니오 비발디 (1678-1741)

Antonio Vivaldi - Bassoon Concerto in G minor, RV 496
안토니오 비발디 - 바순 협주곡 G단조


안토니오루치오비발디( AntonioLucioVivaldi )는 이탈리아의 #바로크 #작곡가 이며
음악교사 및 카톨릭 성직자(사제)였다. 그는 음악사에 있어서 바로크시대에서의
그가 차지하는 영역은 매우 다양하면서도 광범위하다. 이 모든 종합적인 요소들을
총체적으로 마무리 하였던 그의 이름은 곧 #바로크음악의 대표적인 표상이며
모델이었고 다소 과하게 표하자면 그 없는 바로크는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바로 직전 시기에 활동한 아르칸젤로코렐리 (Arcangelo Corelli, 1653 - 1713)의
바이올린 음악을 더욱 확대하고 발전시킨 공로자였고 그 자신이 또한 #뛰어난
바이올린연주자 로서 유럽 전역을 대상으로 순회 연주 활동을 펼쳤으며
그의 대부분의 연주곡들은 그 자신이 직접 작곡한 것이었다.


1678년 베네치아(Venezia)의 산-마르코(San Marco) 성당의 바이올린 연주자였던
조반니 바티스타 비발디(Giovanni Battista Vivaldi)의 장남으로 태어난 그는, 1741년
오스트리아 비엔나(Vienna)에서 세상을 떠난 이탈리아의 위대한 작곡가인 동시에
뛰어난 바이올린 연주자이고 교육가이기도 했다.
옛 기록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가 큰 지진에 놀라는 바람에 그는 7개월밖에 안된
조산아로 태어났기에 산파가 임시로 세례를 했고 2개월 후에 정식 세례를 했다고 한다.


당시 그의 아버지는 산-마르코 대성당의 바이올린 연주자였던 그의 음악적 환경은
매우 진취적인 것이었고 음악 생활에 있어서 새로운 경향의 탄생지이자 동시에 아주
풍부한 전통을 지닌 음악 학교이기도 했다. 그의 부친이 도덕적으로 좋은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없지만 예술적 성장에 알맞게 근대적 교육을 시킨 것으로
보이며 이탈리아 3대 음악 명문의 출신답게 그는 소년시절부터 바이올린 지도를
아버지에게 충분히 받았다.


이것이 나중에 그가 바이올린 대가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 1693년 삭발을
하고 하급 수도사가 되어 10년 후인 1703년 사제로 서품되었다. 그리고 그해 9월
이탈리아의 바로크 작곡가이며 교육자로서 음악 감독이었던 프란체스코 가스파리니
(Francesco Gasparini, 1661-1727)에 의해 베네치아의 피에타 여자 양육원
(Ospedale della Pietà)의 바이올린 교사로 고용되었다. 이 양육원은 여자 고아들만
모아 키우는 일종의 고아양육원으로 특히 음악 교육에 중점을 두던 곳이었다.


여성만으로 구성된 이 음악원의 오케스트라는 상당히 수준이 높아 그녀들을 위해 많은
곡을 작곡했다. 그의 음악이 대체로 아름답기는 하지만 다소 나약하다는 평을 듣는 이유가
이 당시 여자 아이들을 위해 쓴 곡이 많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그가 사망한 이후 그의 음악과 명성은 20세기에 활발하게 부흥될 때까지 무명의 작곡가로서
철저히 망각된 인물에 불과했으나 그는 일생동안 다양한 실험 정신으로 협주곡 양식을
극한적으로 추구해 나갔던 작곡가였고 이러한 결과로 그는 600여 곡에 달하는 방대한 양의
협주곡을 남겨 놓았으며, 이들 작품은 요한 세바스찬 바흐나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과
같은 독일 바로크 작곡가들에게 크게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또한 오늘날 그는 주로 기악 작곡가로 널리 알려져 있으나 그가 활동한 당시에는 오페라와
종교 음악과 같은 성악곡에서도 훌륭한 걸작들을 남겨 그의 다재다능한 음악 정신을
엿볼 수 있다.


오페라와 종교, 세속 성악곡 및 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리코더, 오보에, 바순등의 현악기와
관악기를 위한 다양한 협주곡들과 신포니아, 소나타, 트리오 소나타등의 실내악곡을
포함하는 다양한 장르의 기악 음악을 구성하였던 다작의 후기 바로크시대 이탈리아 작곡가
안토니오 비발디는 당시 통주 저음(basso continuo; 베이스 파트)용 악기로 쓰이던 저음
현악기 첼로와 저음 관악기 바순을 위해 대략 27곡의 첼로 협주곡과 40여곡의 바순 협주곡들을
작곡하고 있는데


이들 통주 저음용 악기 중 프랑스어로 바송(basson), 독일어 파고트(fagott),
이탈리아에서는 파고토(Fagotto)라는 고유 명칭을 갖고 있었던 베이스(bass) 음역대를 연주하는
목관악기(wood wind)라 해서 붙여진 리드(reed; 목관악기에서 소리를 내는 얇은 판)가 두 개인
바순(bassoon)을 위해 구성한 대략 40여곡의 협주곡 가운데 하나인 바순 협주곡 G단조

(Bassoon Concerto in G minor, RV 496)는 덴마크의 음악학자 피터 리용(Peter Ryom)이
비발디의 작품을 정리해 2007년 비스바덴(Wiesbaden)에서 출판한라는 카달로그에서 사용한
리용 번호(Ryom Verzeichnis) " RV496 "의 비발디 작품 번호를 갖는 바순협주곡 으로
"모르친 후작(侯爵)을 위하여"( perMarchesedeMorzin )라는 표(부)제가 붙은 곡이다.


이 작품은 1720년에서 1724년 사이에 구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1, 3악장의 템포 지시어가
없으나 전형적인 비발디 양식인빠르게-느리게-빠르게의 3악장제 형식에 곡으로 연주되며
이탈리아어로 파고토( Fagotto ) 즉 바순(bassoon)과 현(strings)과 통주 저음(continuo)을
동반하는 그의 바순을 위한 협주곡 가운데 하나이다.

Bassoon Concerto in G minor
3 movements
I. [No tempo]
II. Largo
III. [No tempo]
(bassoon, strings, continuo)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