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주회 > 음악감상실 음악감상실
음악감상실

Joaqúin Rodrigo(1901~1999) - Concierto Andaluz for 4 Guitars & Orchest…

페이지 정보

작성자 B2 박종세 작성일19-08-18 16:39 조회36회 댓글0건

본문

Concierto Andaluz for 4 Guitars &


Orchestra



로드리고 / 4대의 기타를 위한 안달루시아 협주곡



Joaqúin Rodrigo 1901~1999



The Romeros Guitar



 

 

1악장 (Tempo di Bolero)
The Romeros Guitar
Alessandro-San Antonio Symphony Orch

Concierto Andaluz for 4 Guitars & Orchestra

1악장. Tiempo de Bolero
2악장. Adagio
3악장. Allegretto

 

이 곡은 로드리고가 기타계의 왕족으로 불리우는 로메로 일가를 위해 특별히 작곡한 곡이다, 1968년에 창단된 로메로스 기타 4중주단이 연주하였는데 로메로스 4중주단은 아버지 셀레도니오 로메로(Celedonio)와, 장남 셀린(Celin),둘째아들 페페(Pepe) 막내아들 앙헬 (Angel Romero)등 로메로 부자들로 구성되었다.

Joaquin Rodrigo Concerto Andaluz for 4 Guitars, Los Romeros




 

호아킨 로드리고 Joaquin Rodrigo (1901-1999, 스페인)

 

로드리고는 스페인의 발렌시아 지방에 위치한 사군토에서 태어났다. 3 세 때 악성 디프테리아로 인해 실명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불굴의 정신과 타고난 음악적 재능으로 오늘날 가장 이름 높은 스페인의 작곡가의 한 사람으로 위치하게 되었다. 그는 처음 발렌시아 음악원에서 로페스 차바리에게 작곡과 피아노를 배웠는데, 이 당시인 1924년에 '후글라레스'를 발렌시아 오케스트라에 의해 무대에 올렸다.

1927 년 파리 고등 사범학교로 옮긴 그는 폴 뒤카에게 음악을 배웠고 같은 스페인 출신의 작곡가인 팔랴의 음악에 감동을 받았다. 1933년 터키의 피아니스트인 빅토리아 카피와 결혼한 그는 스페인으로 일단 귀국했다가 1934 년, 다시 파리에서 음악학 등을 공부하였고, 스페인이 내전에 시달리던 당시에 주로 독일에서 지냈다. 1939 년에 귀국하여 마드리드에 정착한 그는 1940 년 기타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아랑훼즈 협주곡'을 발표했다.

저음현의 지속적이고도 활발한 공명을 통해 아란훼즈 왕궁의 지적 정취를 독창적으로 들려준 이 곡으로 인해 로드리고의 명성은 급작스럽게 퍼져나갔다. 특히 제 2 악장의 주제 선율은 이후 파퓰러 음악이나 재즈를 비롯하여 각종 악기로 편곡 연주 되었다.

그의 음악세계는 파야처럼 스페인 민중 속으로 깊이 침투하는 것은 아니였다. 대신 그는 스페인의 색채를 '신고전주의(新古典主義)'적인 양식으로 소화시켰다. 특히 협주곡에 있어 탁월한 면모를 보였는데 '기타 협주곡'아랑훼즈' 이 외에 '어느 귀인을 위한 환상곡'과 '4 대의 기타를 위한 안달루시아' 협주곡이 유명하다. 이'4 대의 기타를 위한 안달루시아'는 아버지와 세 아들이 모두 세계적인 기타리스트로 유명한 '로메로 일가'를 염두에 두고 작곡했다는 말도 있다.

스페인 저작권 협회에 따르면 그의 아랑훼즈 협주곡은 20세기에 가장 많이 편곡, 연주된 클래식 음악으로, 약 50 여종의 편곡 음반이 발표되었다. 그 중에서 상업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음반은 플라멩고 기타리스트 파코 데 루치아의 버전이였다고 한다.

Rodrigo (로드리고) - Concierto De Aranjuez (아랑훼즈 협주곡) 
Pepe Romero plays Fantasia para un gentilhombre by Joaquin Rodrigo 어느 귀인을 위한 환상곡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