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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ydn, Symphony No.88 in G major 하이든 교향곡 88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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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B2 박종세 작성일18-09-22 17:00 조회1,87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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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nbsp;</p><ta haydn,="" symphony="" no.88="" in="" g="" major="" 하이든="" 교향곡="" 88번="" franz="" joseph="" haydn="" 1732-1809="" leonard="" bernstein,="" conductor="" wiener="" philharmoniker="" grossen="" musikvereinsaal,="" wien="" 1983.11="" bernstein="" -="" 하이든의="" 88번은="" ‘런던="" 교향곡’="" 전="" 12곡과="" 더불어="" 중="" 오늘날="" 가장="" 자주="" 연주되는="" 작품이다.="" 생기발랄한="" 주제와="" 참신한="" 유머="" 감각,="" 그리고="" 특히="" 독창적인="" 2악장은="" 현대인들에게도="" 매우="" 강렬한="" 인상을="" 준다.="" 그러나="" 하이든은="" 그의="" 인기="" 있는="" 이="" 교향곡을="" 완성한="" 후="" 악보="" 출판="" 문제로="" 골치를="" 썩기도="" 했다.="" 작품이라고="" 속여="" 판="" 사건="" 88번과="" 89번은=""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상인인="" 요한="" 토스트의="" 의뢰로="" 작곡된="" 교향곡이다.="" 토스트는="" 하이든이="" 악장으로="" 있던="" 에스테르하지="" 궁정악단의="" 제2바이올린="" 수석주자="" 출신으로="" 88번을="" 이듬해인="" 1788년에="" 파리로="" 건너가="" 비즈니스맨으로서="" 그="" 자신의="" 야망을="" 펼치고자="" 당시="" 89번의="" 악보를="" 들고="" 빈의="" 음악출판사="" 아르타리아와="" 파리의="" 출판업자="" 장="" 조르주="" 지버와="" 접촉했다.="" 그런데="" 과정에서="" 일처리는="" 미심쩍은="" 데가="" 많았다.="" 2곡뿐="" 아니라="" 현악="" 4중주="" op.54와="" op.55도="" 함께="" 가지고="" 당대의="" 유명="" 음악출판사로="" 갔으나="" 감감="" 무소식이었다.="" 아직="" 작품료를="" 받지="" 못한="" 토스트가="" 이미="" 아르타리아="" 출판사에="" 판매했다는="" 풍문을="" 듣자="" 초조해졌다.="" 참다못한="" 그는="" 1788년="" 9월="" 22일에="" 다음과="" 같은="" 편지를="" 띄웠다.="" “며칠="" 친애하는="" 귀하께서="" 토스트="" 씨로부터="" 저의="" 새로운="" 6곡과="" 2곡의="" 구입하셨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몇="" 가지="" 이유로="" 저는="" 이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부디="" 제게="" 전해주시길="" 바랍니다.”="" 또="" 프랑스의="" 출판업자인="" 지버에게="" 소나타="" 4곡의="" 넘겼다는="" 듣고="" 놀라="" 1789년="" 4월="" 5일자="" 편지에="" “토스트="" 씨는="" 6곡의="" 소나타를="" 비롯한="" 작품들에="" 대해="" 아무런="" 권리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라고="" 썼다.="" 토스트에게는="" “당신은="" 내게="" 300굴덴을="" 빚지고="" 있소.”라는="" 보냈다.="" 이상하게도="" 판매한="" 교향곡은="" 2곡이="" 아닌="" 4곡인데,="" 이는="" 그가="" 아달베르트="" 귀로베츠의="" 작품이라="" 팔았기="" 때문이다.="" 놀라운="" 행적에도="" 불구하고="" 토스트를="" 원망하지="" 않았고="" 오히려="" 그에게="" op.64의="" 6곡을="" 헌정했다.="" 아마도="" 후원자="" 한="" 명이자="" 후작의="" 가정부인="" 마리아="" 안나="" 드="" 옐리세크와="" 결혼한="" 까닭도="" 듯하다.="" 아무튼="" 하이든을="" 골치="" 아프게="" 했던="" ‘토스트="" 사건’은=""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리고="" 당시에="" 문제가="" 되었던="" 가운데="" 작품으로="" 연주되고="" 있다.="" 봉직했던="" 궁전="" 느린="" 악장에="" 트럼펫과="" 팀파니를="" 사용한="" 파격="" 영국에서는="" 한동안="" ‘letter="" v’라="" 불렀다.="" 19세기에="" 많은="" 교향곡들이="" 런던의="" 왕립="" 필하모닉="" 협회의="" 카탈로그에="" 문자로="" 구별되었기="" v’라는="" 타이틀은="" 교향곡의="" 흥미진진하고="" 유머러스하며="" 성격과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다.="" 교향곡에="" 1대의="" 플루트,="" 2대의="" 오보에,="" 바순,="" 호른,="" 현악합주="" 외에="" 트럼펫="" 2대와="" 더="" 편성했는데,="" 악기들="" 팀파니의="" 용법은="" 주목할="" 만하다.="" 놀랍게도="" 시끄러운="" 팡파르="" 악기들을="" 느리고="" 서정적인="" 2악장에="" 사용했다.="" 18세기="" 교향곡에서="" 2악장에서="" 팀파니가="" 사용된="" 예는="" 거의="" 찾아볼="" 수="" 없지만="" 이런="" 관습을="" 깨고="" 과감하게="" 느린악장에="" 사용해="" 충격적인="" 효과를="" 거두었다.="" 1악장:="" 아다지오="" 알레그로="" 1악장="" 서주의="" 제스처는="" 장엄하지만="" 악기="" 사용은="" 절제되어="" 보통="" 처음부터="" 강렬하게="" 등장하는="" 팀파니는="" 1악장이="" 동안="" 침묵한다.="" 화려하고="" 웅장한="" 도입에="" 익숙했던="" 당대="" 파리="" 청중이라면="" 팀파니="" 주자가="" 잠잠한="" 것을="" 지켜보며="" 대체="" 무슨="" 그들이="" 연주를="" 하지="" 않는지="" 의아해했을="" 것이다.="" 그러다가="" 갑자기="" 폭발적인="" 연주로="" 쇼크를="" 주는="" 장면에선="" 통쾌함마저="" 느껴진다.="" ‘놀람="" 교향곡’이라="" 불리는="" 작곡하기="" 이전에="" 이와="" 작곡했던="" 1악장의="" 아다지오에="" 이어="" 빠른="" 알레그로의="" 주제는="" 시골스럽게="" 느껴질="" 정도로="" 소박하지만="" 그것이="" 전개되는="" 방식은="" 정교하고="" 지성적이다.="" 발전부에서="" 과감한="" 전조와="" 분위기="" 전환은="" 인상적이며,="" 처음의="" 주제가="" 다시="" 재현부에선="" 현악의="" 소박한="" 주제에="" 플루트의="" 대주제(주제에="" 대하여="" 덧붙는="" 하나의="" 주제)가="" 덧붙여져="" 듣는="" 이들에게="" 기쁨을="" 2악장:="" 라르고="" 2악장의="" 라르고는="" 마치="" 숭고한="" 찬송가와="" 느낌이다.="" 첫="" 마디에서부터="" 독주="" 첼로와="" 오보에가="" 옥타브="" 차이로="" 유려한="" 멜로디를="" 연주하는데="" 편성법은="" 특별히="" 돋보인다.="" 무척="" 존경했던="" 작곡가="" 브람스가="" 언젠가="" 음악을="" “나의="" 교향곡이="" 악장과="" 같다면="" 참="" 좋겠다.”는="" 말을="" 남겨="" 유명해졌다.="" 멜로디가="" 이끌어내듯=""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음악은="" 일종의="" 변주="" 형식을="" 취하며,="" 되풀이될="" 때마다="" 더욱="" 풍성하고="" 아름답게="" 장식된다.="" 때때로="" 노래가="" 불협화음에="" 의해="" 방해를="" 받을="" 노래와="" 갑작스런="" 충격이="" 음악="" 속에서="" 그토록="" 훌륭하게="" 공존할="" 있음에="" 감탄하게="" 된다.="" ▶2악장="" 당시로서는="" 예외적인="" 기법이었다.="" 3악장:="" 미뉴에트.="" 알레그레토="" 3악장="" 미뉴에트가="" 시작되면="" 3박자의="" 궁정무곡="" 선율은="" 돈="" 꾸밈음의="" 장식으로="" 다소="" 과장된="" 느낌을="" 전해준다.="" 중간="" 트리오="" 부분에선="" 비올라와="" 바순이="" 연주하는="" 음악이="" 백파이프처럼="" 느껴져="" 인상적이다.="" 4악장:="" 피날레.="" 콘="" 스피리토="" 4악장="" 피날레는="" 작곡한="" 생기="" 있고="" 즐거운="" 음악이다.="" 도입부의="" 선율="" 훌륭한="" 것="" 하나로,="" 게임을="" 시작하듯="" 경쾌하게="" 시작된다.="" 부분에="" 주제를="" 바탕으로="" 무거운="" 저음현악기들과="" 경쾌한="" 고음="" 현악기들이="" 서로를="" 모방하며="" 큰="" 소리로="" 캐논(canon,="" 성부가="" 다른="" 성부를="" 엄격히="" 모방하는="" 음악으로="" ‘돌림노래’라="" 할="" 있다)을=""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마저="" frans="" brüggen,="" orchestra="" of="" the="" 18th="" century="" vredenburg,="" utrecht="" 1988.11="" 추천음반="" 1.="" 아담="" 피셔와="" 오스트리아-헝가리="" 오케스트라,="" nimbus="" 2.="" 사이먼="" 래틀과="" 베를린="" 필하모닉,="" emi="" 3.="" 브루노="" 바일과="" 타펠무지크의="" 음반,="" sony="" 4.="" 지기스발트="" 쿠이켄과="" 라="" 프티트="" 방드,="" virgin="" classics="" 글="" 최은규="" (음악평론가)="" <교향곡은="" 어떻게="" 클래식의="" 황제가="" 되었는가="">의 저자.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및 동대학원 석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린 부수석 및 기획홍보팀장을 역임했다. 월간 &lt;객석&gt; &lt;연합뉴스&gt; 등 여러 매체에서 음악평론가 및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예술의 전당, 풍월당 등에서 클래식 음악을 강의하고 있다.

출처 : 네이버캐스트&gt;주제 전체&gt;문화예술&gt;음악&gt;기악합주&gt;교향악  2012.01.27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66&amp;contents_id=7236<p>&nbsp;</p></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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